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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자기주도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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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4,052회 작성일 09-05-09 00:00본문
자기주도학습이란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욕구를 진단하고 학습목표를 설정하며,
그 학습에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고 적합한 학습전략을 선택, 실행하여 자신이 성취한 학습결과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개인 스스로 주도권을 갖는 것을 말한다.
자기주도학습은 고립적인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개인학습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 부모, 또래, 지역자원, 교재, 교육기관 등 다양한 협력자들의 유기적이고 체계적인 도움 하에서 학습자 스스로 학습전체의 계획 실행 및 평가 등의 책임을 지는 학습이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는 스스로 자신의 학업성취를 향상시키기 위해 독특한 과정, 절차 또는 반응을 목적에 맞게 사용할 수 있고, 학습하는 동안 스스로에게 피드백을 주며, 학습자가 학습과정 절차 및 반응을 스스로 어떻게 선택하고 왜 선택하는지에 관한 기술을 가지고 있다.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을 준비하고, 학습에 필요한 단계를 선택하고, 학습을 관리하고, 스스로에게 피드백과 판단을 제공하고, 집중과 높은 동기를 유지하는 것이다.
자기주도학습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학습 욕구와 동기의 계속적인 자기 확인(self-reaffirmation)
학습 계획의 자율적 수립(self-planing)
학습 과정에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기 주도권(self-initiation)
학습 기회와 학습 방법, 학습 자료의 자율적 선택의 원리(self-selection)
학습 속도의 자율적 단계 조절(self-pacing)
학습에서 학습자이면서 자율적인 교수자의 역할(self-tuition)
학습 결과의 자기 평가력(self-evaluation) 자기주도학습 전략은 다음과 같다.
1. 평가 전략: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 능력 및 상태에 대해 스스로 평가한다.
2. 정보의 조직화와 변형: 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습 자료들을 여러 가지 형태로 재배열 한다.
3. 학습계획: 학습 목적이나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과 관련된 활동들을 선정하여 시간에 맞게 계획한다.
4. 정보탐색: 과제를 수행할 때 교실 밖의 환경에서도 더 많은 학습관련 정보를 찾으려고 노력한다.
5. 지속적인 기록과 모니터링: 학습내용과 학습 진전도를 기록한다.
6. 학습 환경 조성: 학습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물리적 환경을 선택하거나 재배치한다.
7. 자기 보상: 학습의 성공과 실패에 따라 보상이나 벌을 정하여 스스로에게 제공한다.
8. 정보의 반복과 기억: 학습내용을 기억하기 위해 다양한 기억 전략을 선택하여 적용한다.
9. 사회적 도움: 필요시에는 교사, 부모, 동료 등 주위로부터 적극적으로 도움을 구한다.
10. 반복적이고 누적된 복습: 학습한 내용을 매일 매주 매달의 누적 단위로 반복한다. 이런 전략들을 구체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나의 현재 수행 능력을 고려하여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목표를 정한다.
설정한 목표를 한 단계씩 실천해간다.
예습과 복습을 적절히 활용하며, 그날 배운 내용은 반드시 다시 한 번 확인 한다.
교과별 학습목표를 확인하고, 끝난 뒤에는 성취했는지 확인한다.
나에게 맞는 기억법을 발견하고 이를 적극 활용한다.
나에게 맞는 공부시간을 확인하고 여가시간과 분리하여 철저하게 시간관리를 한다.
공부하는 환경을 조성하고 책상 위에는 학습관련 교재나 도구를 제외한 다른 것들을 눈에 띄지 않게 한다.
효율적인 노트필기와 메모를 적극 활용한다.
책을 읽을 때 중요한 부분에 대해 밑줄긋기를 한다.
어려움을 나누고 도움 받을 수 있는 멘토로 부터 조언과 피드백을 받는다.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갖는다.
모르는 것을 물어보는 데 두려워하지 않는다.
필요시에는 직접 경험하는 학습을 한다.
모르는 내용을 물어보기 전에 직접 찾아보는 노력을 한다.
그 학습에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고 적합한 학습전략을 선택, 실행하여 자신이 성취한 학습결과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개인 스스로 주도권을 갖는 것을 말한다.
자기주도학습은 고립적인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개인학습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 부모, 또래, 지역자원, 교재, 교육기관 등 다양한 협력자들의 유기적이고 체계적인 도움 하에서 학습자 스스로 학습전체의 계획 실행 및 평가 등의 책임을 지는 학습이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는 스스로 자신의 학업성취를 향상시키기 위해 독특한 과정, 절차 또는 반응을 목적에 맞게 사용할 수 있고, 학습하는 동안 스스로에게 피드백을 주며, 학습자가 학습과정 절차 및 반응을 스스로 어떻게 선택하고 왜 선택하는지에 관한 기술을 가지고 있다.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을 준비하고, 학습에 필요한 단계를 선택하고, 학습을 관리하고, 스스로에게 피드백과 판단을 제공하고, 집중과 높은 동기를 유지하는 것이다.
자기주도학습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학습 욕구와 동기의 계속적인 자기 확인(self-reaffirmation)
학습 계획의 자율적 수립(self-planing)
학습 과정에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기 주도권(self-initiation)
학습 기회와 학습 방법, 학습 자료의 자율적 선택의 원리(self-selection)
학습 속도의 자율적 단계 조절(self-pacing)
학습에서 학습자이면서 자율적인 교수자의 역할(self-tuition)
학습 결과의 자기 평가력(self-evaluation) 자기주도학습 전략은 다음과 같다.
1. 평가 전략: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 능력 및 상태에 대해 스스로 평가한다.
2. 정보의 조직화와 변형: 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습 자료들을 여러 가지 형태로 재배열 한다.
3. 학습계획: 학습 목적이나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과 관련된 활동들을 선정하여 시간에 맞게 계획한다.
4. 정보탐색: 과제를 수행할 때 교실 밖의 환경에서도 더 많은 학습관련 정보를 찾으려고 노력한다.
5. 지속적인 기록과 모니터링: 학습내용과 학습 진전도를 기록한다.
6. 학습 환경 조성: 학습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물리적 환경을 선택하거나 재배치한다.
7. 자기 보상: 학습의 성공과 실패에 따라 보상이나 벌을 정하여 스스로에게 제공한다.
8. 정보의 반복과 기억: 학습내용을 기억하기 위해 다양한 기억 전략을 선택하여 적용한다.
9. 사회적 도움: 필요시에는 교사, 부모, 동료 등 주위로부터 적극적으로 도움을 구한다.
10. 반복적이고 누적된 복습: 학습한 내용을 매일 매주 매달의 누적 단위로 반복한다. 이런 전략들을 구체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나의 현재 수행 능력을 고려하여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목표를 정한다.
설정한 목표를 한 단계씩 실천해간다.
예습과 복습을 적절히 활용하며, 그날 배운 내용은 반드시 다시 한 번 확인 한다.
교과별 학습목표를 확인하고, 끝난 뒤에는 성취했는지 확인한다.
나에게 맞는 기억법을 발견하고 이를 적극 활용한다.
나에게 맞는 공부시간을 확인하고 여가시간과 분리하여 철저하게 시간관리를 한다.
공부하는 환경을 조성하고 책상 위에는 학습관련 교재나 도구를 제외한 다른 것들을 눈에 띄지 않게 한다.
효율적인 노트필기와 메모를 적극 활용한다.
책을 읽을 때 중요한 부분에 대해 밑줄긋기를 한다.
어려움을 나누고 도움 받을 수 있는 멘토로 부터 조언과 피드백을 받는다.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갖는다.
모르는 것을 물어보는 데 두려워하지 않는다.
필요시에는 직접 경험하는 학습을 한다.
모르는 내용을 물어보기 전에 직접 찾아보는 노력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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